광고
광고

시각 장애인 위한 ‘점자 태권도 도록’ 발간, 태권도진흥재단, ‘수어 전시해설 영상’도 제작

양재곤 | 기사입력 2023/08/17 [13:51]

시각 장애인 위한 ‘점자 태권도 도록’ 발간, 태권도진흥재단, ‘수어 전시해설 영상’도 제작

양재곤 | 입력 : 2023/08/17 [13:51]

시각 장애인 위한 ‘점자 태권도 도록’ 발간,  태권도진흥재단, ‘수어 전시해설 영상’도 제작

- 태권도진흥재단, ‘수어 전시해설 영상’도 제작 -

 

▲ 점자도록(손으로 만나는 태권도)

 

▲ 점자도록(손으로 만나는 태권도)

 

 태권도진흥재단(이사장 직무대행 이종갑)은 시각 장애인들이 태권도를 보다 쉽고 편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손으로 만나는 태권도’ 점자 도록 및 ‘수어 전시해설’ 영상을 제작, 국립태권도박물관에 적용했다. 

 

▲ 국립태권도박물관 내 수어 전시해설을 위한 QR코드(무예도보통지)


‘손으로 만나는 태권도’ 점자 도록에는 국립태권도박물관 소장 자료와 올림픽 정식 종목 채택에 관한 설명, 태권도 동작을 촉각화해 점역하는 것은 물론 각 페이지마다 음성변환 바코드를 반영해 해당 페이지 내용을 음성으로도 들을 수 있도록 제작했다. 

 

▲ 국립태권도박물관 내 수어 전시해설을 위한 QR코드(태권도복)

 

 특히, 이번 점자 도록은 태권도 단체뿐 만 아니라 전국에 있는 특수 도서관, 복지관, 맹학교 등 100여 곳에 발송해 시각 장애인들에게 태권도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정보를 더욱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확대 배포할 계획이다.

 

 또한, ‘수어 전시해설’ 영상을 제작, 국립태권도박물관에 있는 무예도보통지와 태권도 보호구 등의 전시물에서 QR코드를 인식하면 수어 해설 영상을 통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 수어 전시 해설 영상


 태권도진흥재단 이종갑 이사장 직무대행은 “점자 도록 발간과 수어 전시해설 영상 제작은 장애인들이 태권도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라며 “태권도원을 찾는 장애인들이 문화 향유권을 누릴 수 있도록 장벽 없는 환경 조성(Barrior-Free)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태권도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