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바라본 태권도의 운명?
도쿄 올림픽 한국의 노골드는 태권도발전 기여에 큰 도움이 될것이며 종주국 태권도 발전에도 조약돌이 될 것으로 필자는 믿어 의심 치 않는다. 만약에 한국선수가 금메달 4개를 추가했다 상상해보자 정부나 체육회 태권도협회는 기쁨을 감추지 못하고 현실에 만족하였을지도모른다. 도쿄 올림픽후 태권도인들의 높은원성을 또다시 지나치지말고 반듯이 경기규칙을(전문가들과함께)다듬고 호구와 머리보호대(앞면보호도) 를 재검토하여 재미있는 경기로 이끌 수 있도록 세계태권도 연맹은 확실히 책임을 져야 한다.
1. 왜 재미가 없는가 ? 1) 너무 다양한 득점에 종류와 불확실한 득점으로 인하여 흥미도 상실. 2) 정당한 태권도 기술이 아닌 이상한 발차기로 득점을 획득 승패가 결정됨으로.
예 : 앞발 도나 발 펜싱 몽키킥 등의 비속어로 무시당하고 있다. 3) 선수간에 너무 자주 붙고 상대를 밀고 잡고 끌어안는다. 4) 주심이 너무 양선수와 가까이있으며 필요이상의 갈려가많다. 5) 앞발을 들어 상대의 공격을 방해하고 앞발로 비비며 득점을 획득한다. 6) 너무 쉬운 득점(10,20,30점) 으로 인하여 숨죽이며 관람할 수가 없다. 7) 언제 어떻게 득점을 하였는지 이해하기 힘들다. 8) 다양한 전술이 전무하다. 예 - 뒷발로 몸통과 얼굴을 번갈아차고. - 발 (자세)바꾸어 차고. - 뒤로 빠젔다차고 , 빠지며 차고. - 상대를 끌어들여 차고. - 상대에 찬스를 주고 상대의공격을 받아 차고. - 스텝과 페인트모션을 주며 막고 지르고 차고 피하는 다양한 전술이 거의 전무한 상태에서 경기가 이루어지니 대다수 사람들이 경기의 진맛을 느낄 수 없어 재미없다 한다. 9) 전자 기기의 센서에만 의존하다보니 헤드 기어가 날아가고 100%의 정확하고 정당하게 공격한 뒤돌려차기는 득점이 안 되고 차고 중심을 잃어 넘어진 선수에게 감점을 줘 5점의 득점은 무효가 되고 마이너스 1점을 추가하여 모두 6점의 실점으로 패하게 된 도쿄올림픽의 현주소는 반드시 개선되어야 하며 세계인들의 구설수에 올랐다 태권도의 위상을 떨어뜨리는 원인 중의 한 예로서 경기 규칙과 호구 머리 보호대의 전자 시스템을 전면 개선하여 재미있는 태권도 경기로 탈바꿈하지 않으면 태권도의 미래는 없을것으로 판단된다.
2. 득점은 간단하고 정확하게. 예 1) 주먹으로 몸통공격 1점 2) 발로 몸통공격 2점 3) 발로 얼굴공격 3점 - 득점은 위 3 종류로한다 - 뒷차기나 뒤돌려차기 또는 나래차기 돌개차기등은 찬스에따라 기술과 전술에따라 선수가 득점을 위하여 사용하는발차기로 꼭 점수가많어 선별공격하는 예는 많지않다. 3. 득점의표출(힘의기준치) 예 1) 몸통의 득점은 주먹이나 발로 정해진 수치 이상으로 가격 했을 때. 2) 머리(헤드기어)에 득점은 발차기로 정해진 수치 이상 가격했을때. - 타격의 강도는 조정가능해야한다. 4. 호구와 헤드기어 및 전자기기 1안, 호구와 헤드기어(얼굴 투명하게)를새롭게 개발하여 주 부심이즉시 채점한다 (일반호구 사용). 2안, 공격목표(호구와헤드기어)에만센소를 부착하고 맨주먹과 맨발로 공격한다. 3안, 위에 1안 또는 2안이 불가능할때, 현재의 시스템에 정확한 힘의기준치를설정하여 앞발로밀고 비비고 스처서얻는 득점은 불가능토록한다. * 어깨에걸친 발이 내려오다가 헤드기어에 접촉하여 득점이 되는일이 종종 발생하고있다 정확한 힘의기준치만 설정 된다면 비벼서 득점한다는 불평불만은 사라진다.
10여년전 본인이 세계연맹 기술 담당시절 전자호구에 대하여 상의코저 삼성에 전자 전기 기술자를 세계연맹에 초대하여 주고받은 사실이 있다. 삼성전문기술자 왈 호구나 헤드기어에 원하는데로 차등 점수도 부착할수 있다고하였다. *태권도 경기 호구와헤드기어에 한가지 득점 기준치를 부착하는것은 절대 가능할것으로 사료되어 첨부의견으로 제시하였다. 원한다면 발로 명치 3점 양 옆구리2점 가슴과 배는 1점 도 분류가가능 하다고하였다.
필자의견해: WT와 태권도 진흥재단이 함께 문체부를 통하여 정부에 특별체육기금을 수령토록하고 종주국 협회와 국기원 모두가 혼연일체가 되어 금년내로 완성을하여 파리 올림픽에서는 흥미로운 태권도 경기로 다시태어날수 있도록 세계태권도 100만 지도자와 억만 태권도 수련생들의 이름으로간청한다.
만약: 차기 파리올림픽 에서도 개선없이 현재방식으로 경기를치루게 된다면 ?
1) 세계에 산재해있는 태권도도장과 스포츠로서의 경기는 완전 이분화 될것이다 (현재도 위기에 처함). 2) 태권도의 위상은 되돌릴수 없을정도의 타격을 입을것이다. 3) 태권도는 일반도장에서의 수련을통한 모든 기술을 토대로 경기도하고 시범도보이며 발전시켜 나아가야만 영원한 태권도로 세상에 존재하게 될것이다. *그간 해외에서 피땀 흘리며 노력하고있는 태권도 지도자들의 덕분과 근래 국기원과 세계연맹의 투철한 시범의 영향을받아 태권도의 유명세를 유지하던중 도쿄 올림픽의 부 정확한 전자호구와 규칙 때문에 태권도의 몰락이 예상 됨으로 참담한 심정으로 글을썼다.
이번 기회에도 재미있는 태권도 경기로 발전시킬 수 없다면 세계연맹 집행부 총사퇴도 각오하여야 할것이다. 모든 역경을 이겨내고 인내하면서 발전되는 태권도의 미래를 함께 지켜봅시다.
Germany-Munich 에서 고 의 민 사범 info@masterko.de www.masterko.de <저작권자 ⓒ TK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
많이 본 기사
태권도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
|